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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선일보 대학가도 대세는 온앤오프? 2학기, 어떻게 달라질까
    뉴스 2020. 8. 18. 17:21

    비대면수업 학생들 불만 커… 대면 비율 확대로 가닥
    수강 인원 따라 교차 등교, 온·오프 강의 혼합하기도

    코로나 상황 급변할 수 있어, 비대면수업 質 향상 중요
    학생들 우려 여전… 대학 '고심' 성공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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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많은 대학이 오는 2학기 수업과 평가 운영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각 대학은 학생들의 우려를 반영해 대면수업·평가를 재개하려는 움직임을 보인다. 하지만 코로나19의 장기화로 비대면수업·평가 비율은 일정 수준 유지될 전망이다./국민대 제공·조선일보 DB
    "개강 전까지 어떤 방식이 가장 문제가 덜 발생할지, 어떻게 하는 것이 교육 효과가 높을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등록금 환불 얘기까지 나오는데 1학기 방식 그대로 하기에는 무리가 있죠. 비대면수업의 부족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어요."

    2학기 개강을 앞둔 대학본부 관계자들의 말이다. 이들은 '교육 효과'와 '감염 예방'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한 수업 방식을 고민하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코로나19가 종식되지 않은 탓에 2학기에도 비대면(온라인)수업이 이어지지만, 대면수업 비율은 이전 학기보다 커질 전망이다. 이에 학생들은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는 모습이다.

    대면수업 부활… 새로운 수업 방식 속속 등장

    대학가에 따르면, 지난 1학기에 비대면수업만 진행했던 다수의 대학이 대면수업을 부활시키기로 했다. 지난 학기 비대면수업에서 학생과 교수 간 상호작용이 부족하다는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한 조치다. 특히 실험실습과 실기과목에서 이같은 의견이 도드라졌다. 서울의 A대학 관계자는 "보직교수들과 수차례 TF 회의를 거쳐 코로나19 방역대책은 물론 대면수업을 늘려달라는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고 말했다. B대학 관계자는 "학생들은 1학기 수업에서 '부족한 수업 피드백'을 가장 아쉬운 점으로 지적했다"며 "교수와 학생 간 상호작용을 늘리는 방향으로 2학기 수업 방침을 정했다"고 밝혔다.

    고민 끝에 대학들이 2학기 대면수업 실시 기준으로 삼은 건 '수강 인원'. 대학마다 일정 인원을 기준 삼아 그 이상일 경우 비대면, 미만의 경우 대면으로 진행한다. 강의실에 학생들이 몰리지 않는다면 상대적으로 코로나19 감염 가능성을 줄이면서도 교육 효과는 담보할 수 있을 것이란 판단에서다. 예컨대 이화여대는 수강 인원 50명 미만 강의와 실험·실습·실기수업은 대면과 비대면수업을 병행하기로 했다. 현장 강의를 온라인에 실시간으로 송출하는 식이다. 학생들은 대면과 비대면 중 어떤 방식으로 들을지 선택할 수 있다.

    일부 대학은 대면과 비대면수업을 혼합해 새로운 수업방식을 내놓기도 했다. 세종대는 수강 인원이 31~50명일 경우 일명 '하이브리드수업'을 진행한다. 전체 수강생을 2개의 조로 편성해 한 주는 A조가 출석하고, 그다음 주는 B조가 출석해 수업을 듣는 형태다. 일종의 교차 등교인 셈이다. 연세대는 3학점 기준으로 '주당 2시간 비대면수업과 1시간 대면수업' 또는 '주당 1시간 비대면수업과 2시간 대면수업' 방식으로 진행하는 블렌딩(Blending) 수업을 선보일 방침이다.

     

    대학들이 이처럼 다양한 방식을 도입하게 된 배경에는 지난 학기 학생들의 반발이 영향을 미쳤다. 전국대학학생회네트워크가 주축이 된 등록금반환운동본부는 지난달 "비대면수업으로 학습권을 침해당했다"며 전국 대학을 상대로 등록금 반환 집단소송을 제기했다. 대학이 준비가 미진한 채로 갑작스럽게 비대면수업을 운영하면서 교육의 질이 떨어졌으니 그만큼 등록금을 돌려줘야 한다는 취지다. 한 대학 관계자는 "지난 학기에 비대면수업을 진행해보니 학생들의 말처럼 효과적인 교육이 어려운 측면이 있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늘어나는 대면수업이 원활히 이어질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코로나19 사태가 얼마나 장기화할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이다. 많은 대학은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모든 수업을 비대면으로 전환할 수 있다고 단서를 달았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대면수업 확대가 마냥 좋지만은 않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평가도 일부 대면으로 전환… 학사제도 손질에 우려도

    대학들은 지난 학기 논란이 된 비대면평가 대책 마련에도 분주한 모습이다. 경희대·고려대·서강대·세종대·연세대는 대면시험을 원칙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학생들의 우려를 반영한 조치다. 앞서 일부 대학에서 시험이 치러지고 난 뒤 부정행위 사례가 뒤늦게 적발됐다. 서울 소재 대학 2학년 이시영씨는 "2학기에는 평가의 공정성을 위해 거리 두기를 하면서 대면시험을 보면 좋겠다"고 말했다.

    일부 대학은 성적 평가의 공정성과 변별력 확보가 어려운 점을 고려해 성적 평가 기준을 완화했다. 숙명여대는 강의에 따라 30~40%로 뒀던 A학점 비율 상한선을 모두 50% 이내까지 한시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연세대의 경우, 1학기를 '재난학기'로 규정하고, 1과목 학점 포기 기회를 주기로 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대학의 학사제도 손질이 되레 역효과를 낼 수도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박남기 광주교대 교육학과 교수는 "학점 포기 허용이나 상대평가 기준 완화는 학점 인플레이션을 일으킬 수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학생 간 경쟁 구조가 느슨해지면 학업을 소홀히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며 "취업시장에서는 학생들의 학점을 신뢰하지 못하는 기업도 나타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비대면수업의 질을 담보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여전하다. 한 공과대학 새내기인 김모군은 "지난 학기 비대면수업으로 들은 전공기초 과목에 대한 이해도가 크게 떨어지다 보니 앞으로 이러한 상황이 지속될 경우 전공을 제대로 배울 수 있을지 걱정"이라며 "대학은 교수자의 강의 전달력을 높이는 방안을 더욱 세심하게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용 한국방송통신대 대학원 이러닝학과 부교수는 "과제형이나 실시간소통형 등 방법적인 측면에서 학생들의 피드백을 중심으로 강의를 개선하는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이진호 조선에듀 기자] [오푸름 조선에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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